교육정보

낳다 낫다 맞춤법 쉽게 구분하기

B9_Luna 2023. 8. 29. 17:34
반응형

 

보면 볼수록 헷갈리는 맞춤법들이 많다.
특히 발음이 비슷한 것들이 헷갈리는 표현이다.
오늘은 헷갈리는 맞춤법 중에 [낳다, 낫다]를 알아보자.

 




과연 어떤 표현이 맞는 표현일까?


ex 1) 아이바오가 쌍둥이 판다를 (낳았다 / 나았다)

ex 2) 감기가 (낳다 / 낫다)

 

 


정답은??????


ex 1 정답) 아이바오가 쌍둥이 판다를 낳았다.

ex 2 정답) 감기가 낫다.

 



['낳다'의 의미]


● 배 속의 아이, 새끼, 알을 몸 밖으로 내놓다.
● 어떤 결과를 이루거나 가져오다.
● 어떤 환경이나 상황의 영향으로 어떤 인물이 나타나도록 하다.



['낫다'의 의미]


● 병이나 상처 따위가 고쳐져 본래대로 되다.
● 보다 더 좋거나 앞서 있다.
● '낫다'의 활용형 ▶ 나아, 나아서, 나아도, 나아야, 나았다.

 


['낮다'의 의미]
● 아래에서 위까지의 높이가 기준이 되는 대상이나 보통 정도에 미치지 못하는 상태에 있다.
● 높낮이로 잴 수 있는 수치나 정도가 기준이 되는 대상이나 보통 정도에 미치지 못하는 상태에 있다.
● 품위, 능력, 품질 따위가 바라는 기준보다 못하더나 보통 정도에 미치지 못하는 상태에 있다.
● 지위나 계급 따위가 기준이 되는 대상이나 보통 정도에 미치지 못하는 상태에 있다.
● 소리가 음계에서 아래쪽이거나 진동수가 작은 상태에 있다.

예시) 저 산은 낮지만 험하다.
온도가 낮다.
질이 낮은 물건.
소령은 대령보다 계급이 낮다.
콘트라베이스의 낮은 선율이 흘렀다.


['났다'의 의미]
● 동사'나다'의 활용형
예시) 민호 무릎에 상처가 났다.



['낳다' vs '낫다' 구분하기]


 '낳다' ▶ 출산과 관련된 내용
● '낫다' ▶ 병과 관련된 내용
※ '낫다'의 활용형 ▶ 나아, 나아서, 나아도, 나아야, 나았다.


['낳다'의 올바른 활용 예시 문장]
예쁜 아이를 낳았다.
호랑이가 새끼를 낳다.
자식을 낳아 기르다.
닭이 알을 낳았다.
좋은 결과를 낳았다.
소문이 소문을 낳는 거야.
부작용을 낳다.
많은 이익을 낳는 유망사업이야.
그는 우리나라가 낳은 천재적인 과학자야.

['낫다'의 올바른 활용 예시 문장]
병이 씻은 듯이 나았다.
감기가 나았다.
이거보다 저게 더 나은데?
엄마의 얼굴을 보니 마음이 한결 낫다.
겨울보다 여름이 낫다.
네가 훨씬 낫다.
넌 모르는 게 나아.
이런 거 먹을 바에 차라리 안 먹는 게 나아.
사람보다 낫네.


 


오늘은 '낳다' vs '낫다' 한방에 구분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이제 헷갈리지 말자! 맞춤법 틀리지 말자!
다음에 또 만나요. 뿅!
끝.

 

 

 

다르다 틀리다 맞춤법 쉽게 구분하기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틀리는 표현중에서 손가락안에 꼽히는 표현중에 하나는 바로 '다르다'와 '틀리다'이다. 방송에서도 가끔 틀린 표현을 해서 자막으로 수정해주는 경우도 본적이 있다.

bnine.tistory.com

 

 

싣다 실다 맞춤법 쉽게 구분하기

보면 볼수록 헷갈리는 맞춤법들이 많다. 특히 발음이 비슷한 것들이 헷갈리는 표현이다. 오늘은 헷갈리는 맞춤법 중에 [싣다, 실다]를 알아보자. 과연 어떤 표현이 맞는 표현일까? ex 1) 이사 가려

bnine.tistory.com

 

 

메다 매다 맞춤법 쉽게 구분하기

읽을 때 비슷한 소리를 내는 말들이 헷갈리기 딱 좋은 맞춤법이다. 오늘은 읽었을 때 비슷한 소리를 내는 '메다, 매다'를 구분해 보려고 한다. 과연 어떤 표현이 맞는 표현일까? ex 1) 가방은 어깨

bnin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