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다르다 틀리다 맞춤법 쉽게 구분하기

B9_Luna 2023. 8. 22. 00:29
반응형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틀리는 표현중에서 손가락안에 꼽히는 표현중에 하나는 바로 '다르다'와 '틀리다'이다.
방송에서도 가끔 틀린 표현을 해서 자막으로 수정해주는 경우도 본적이 있다.
오늘 정확하게 알고 넘어가보도록 하자.




과연 어떤 표현이 맞는 표현일까?


ex 1) 동생과 나는 성격이 (다르다 / 틀리다)

ex 2) 계산이 (다르다 / 틀리다)

 

 


정답은??????


ex 1 정답) 동생과 나는 성격이 다르다.

ex 2 정답) 계산이 틀리다.



['다르다'의 의미]


● 비교가 되는 두 대상이 서로 같지 아니하다.
● 보통의 것보다 두드러진 데가 있다.
● 반의어 ▶ '같다'

 


['틀리다'의 의미]


● 셈이나 사실 따위가 그르게 되거나 어긋나다.
● 바라거나 하려는 일이 순조롭게 되지 못하다.
● 반의어 ▶ '맞다'

 



['다르다' vs '틀리다' 쉽게 구분하는 방법]


● '다르다' ↔ '같다' ▶ 비교를 할 경우
● '틀리다' ↔ '맞다' ▶ 정답이 있는 경우

 


['다르다' 예시 문장]
# '다르다' ▶ 비교를 할 경우
잘 생각해서 읽어보자.

다른 그림 찾기 (★'틀린 그림 찾기'는 잘못된 표현)
'틀리다'와 '다르다'는 뜻이 다르다.
네가 지난번에 얘기한거랑 다르잖아?
난 너의 생각과 달라.
난 너의 의견과 달라.
너와 나는 성별이 다르다.
네가 쓴 답과 내가 쓴 답이 달라.
우리는 성격이 너무 달라.
이건 모양이 다르네. 하나는 세모고, 하나는 동그라미야.
이야~ 역시 바리스타라 다르네. 커피 너무 맛있어.



['틀리다' 예시 문장]
# '틀리다' ▶ 정답이 있는 경우
잘 생각해서 읽어보자.

이건 내가 자주 틀리는 문제야.
계산이 틀려서 잘못 결제 했어요.
이 맞춤법은 틀렸어.
나 이번에 노래가사 하나도 안 틀리고 잘 불렀어.
오늘 비 온다고 했는데, 일기 예보가 틀렸네.
내 얘기가 틀렸어?
1+2=2는 틀리다.
선생님이 내 이름을 틀리게 쓰셨어.



오늘은 '다르다' vs '틀리다' 한방에 구분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이제 헷갈리지 말자! 맞춤법 틀리지 말자!
다음에 또 만나요. 뿅!
끝.

 

 

희한하다 희안하다 맞춤법 쉽게 구분하기

오늘은 헷갈리는 맞춤법인 [희한, 희안] 구분을 알아보고자 한다. 카톡을 보낼 때 가끔 잘못된 맞춤법으로 보내기도 하고, 일상생활에서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참 많다. 가끔 뉴스 기사에서도 잘

bnine.tistory.com

 

 

붙이다 붙히다 부치다 맞춤법 쉽게 구분하기

붙이다? 붙히다? 부치다? 다 쓰이는 말인가? 발음이 너무 비슷하다. 갑자기 궁금해졌다. 오늘 공부해 보자! 과연 어떤 표현이 맞는 표현일까? ex 1) 장작에 불을 (붙이다 / 붙히다 / 부치다) ex 2) 편

bnine.tistory.com

 

 

틈틈이 틈틈히 이 히 맞춤법 쉽게 구분하기

오늘은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표현중 -이/ -히를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많은 표현이 나올 예정이니, 관심 있게 보길 바란다. 과연 어떤 표현이 맞는 표현일까? ex 1) 요즘

bnin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