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오랜만에 오랫만에 맞춤법 쉽게 구분하기

B9_Luna 2023. 11. 15. 00:01
반응형

 

 

오랜만에 오랫만에 맞춤법 쉽게 구분하기

 


보면 볼수록 헷갈리는 맞춤법들이 많다.
오늘은 틀리기 쉬운 맞춤법 중에 [오랜만에, 오랫만에]를 알아보자.




과연 어떤 표현이 맞는 표현일까?


ex 1) (오랜만에 / 오랫만에) 친구를 만나서 놀았다.

ex 2) (오랜만이네? / 오랫만이네?) 잘 지냈어?

 

 

 

 


정답은??????


ex 1 정답) 오랜만에 친구를 만나서 놀았다.

ex 2 정답) 오랜만이네? 잘 지냈어?



['오랜만'의 의미]


● '오래간만'의 준말
● 어떤 일이 있은 때로부터 긴 시간이 지난 뒤.



['오랫만'의 의미]


● '오랜만'은 '오래간만'의 준말로 사이시옷이 없으니 잘못된 표현!
● '오랜만', '오래간만'으로 표현함


참고) ['오랫동안'의 의미]
● 시간상으로 썩 긴 동안.
● '오래' + '동안'이 결합하여 만들어진 합성어로, 사잇소리 현상이 있어 '오랫동안'으로 표현함.
● '오랜동안'은 잘못된 표현!

 


['오랜만에' vs '오랫만에' 구분하기]

● '오랜만에' ▶ 알맞은 표현!
● '오랫만에' ▶ 잘못된 표현!



['오랜만에'의 올바른 활용 예시 문장]

너무 오랜만이다.
오랜만에 친구를 보니 너무 좋았다.
오랜만에 소주 한잔 어때?
야! 오랜만이다?
오랜만에 제주도에 내려왔다.
반가워요. 오래간만입니다.
선생님, 오래간만에 뵙겠습니다. 그동안 잘 지내셨어요?
오래간만에 얼굴 보니 좋네
우리는 오랜만에 영화를 보러 왔다.
오늘 월급날이니까 오랜만에 소고기 먹을까?
친척들은 오랜만에 만났다.
정말 오래간만에 비가 내렸다.
오랜만에 봬요.
오랫동안 마음에 둔 사람이 있어요.
나는 오랫동안 망설인 끝에 드디어 결심했다.
오랫동안 그녀를 기다렸다.
나는 이 동네에서 오랫동안 살았다.
오랫동안 소식이 끊긴 친구에게서 연락이 왔다.



오늘은 '오랜만에' vs '오랫만에' 한방에 구분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이제 헷갈리지 말자! 맞춤법 틀리지 말자!
다음에 또 만나요. 뿅!
끝.

반응형